티스토리 뷰

건강관리

한국인의 매운맛 김치의 효능.

슬림헬스 2012. 12. 12. 00:00




한국의 전통음식을 대표하는 음식중 하나로 김치를 꼽을수가 있습니다. 아마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이자 세계에서 가장 잘알려져있는 음식일것 입니다. 김치는 한국인 밥상에 빠져서 안될 음식이고 빠지지 않는 음식이지만 정작 그 효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실겁니다.


김치의 효능


  • 항암효능
     배추속에는 대장암을 예방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김치의 양념재료의 마늘은 위암, 폐암에 효과적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암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 항균작용
    김치가 발효되면서 항균작용을 갖게 됩니다. 김치가 숙성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젖산균은 새콤한 맛 뿐만이 아니라 장속의 다른 유해균작용을 억제하고 병원균을 억제합니다. 
  • 항산화 작용
    김치의 비타민C,베타카로틴, 클로로필 등의 활성성분에 의하여 항산화 작용을 거쳐 노화를 억제합니다.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데도 좋고, 숙성적기의 김치에서 가장 효과가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김치는 육류나 산성식품을 과잉 섭취시 혈액의 산성화로 인해 발생하는 산 중독증등을 예방하는 알카리성 식품이라고 합니다.
  • 성인병 예방
    김치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향신료와 유산균등을 섭취함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김치 섭취는 간의 지방질 농도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김치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깍두기 김치, 총각김치 등등, 이러한 김치의 주 재료가 되는 채소들의 열량은 적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김치가 매워서 살이 찔까봐 걱정하시지만 고추의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은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지방을 태워주기도 하여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은 다이어트 뿐만이 아니라 위액 분비를 촉지하고 소화작용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그외에 김치에는 단백질과 칼슘,인등이 풍부하고 비타민C가 특히나 많다고 합니다.

비타민 이외에 칼슘,철분,구리,인 등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이 있기 때문에 앞서 말했듯 체액이 산성화가 되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또한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이라는 성분은 식욕증진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김치는 열량과 칼로리를 공급하는 식품으로 보면 안됩니다. 흔히들 김치가 매워서 살이 찔거라고 생각하시지만 김치는 앞서 말한 여러 종류의 비타민과 무기질,염분,칼슘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마늘에 스코르지닌 성분이 자양강장효과가 있으며,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B1을 촉진,생리대사를 활성화를 시킵니다. 따라서 김치는 우리 몸의 영양이 균형이 잡히도록 도와준다고 보면 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